Inside

귀엽게, 친근하게, <히어로툰>

‘표류’ 취재기 만화 '히어로툰' 탄생기
송혜미 기자|동아일보 경제부 2023-06-01 10:37:59
5월부터 인스타그램과 동아닷컴을 통해 연재된 히어로툰.5월부터 인스타그램과 동아닷컴을 통해 연재된 히어로툰.
5월부터 6기 히어로콘텐츠 <표류>의 취재 뒷얘기를 담은 네 컷 만화 <히어로툰>을 인스타그램과 동아닷컴에 연재하기 시작했다. 화,금 오후 4시 반 동아일보 인스타그램 계정(@dongailbo)에 올라오며, 해시태그(#) ‘히어로툰’ 검색으로도 볼 수 있다. 동아닷컴(donga.com)에도 동시에 올라온다.

취재기 만화는 6기가 처음 꾸려졌을 때부터 구상했다. 물론 그때는 구체적 계획은 없는 가벼운 마음이었다.

히어로콘텐츠팀은 동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팀이다. 반년 간 온전히 하나의 아이템에 집중해 취재한다는 건 기자로서도 흔치 않은 경험이자 기회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 1~5기 팀이 꾸려질 때마다 늘 응원하는 마음으로 결과물을 기다렸다. 기사가 나온 후엔 아이템을 어떻게 정했는지, 취재는 어떻게 했는지, 기사는 어떻게 썼는지 기획과 제작 과정이 궁금했다. 마침 6기 히어로콘텐츠팀에 발령 나 속사정을 구석구석 알게 됐으니 그걸 만화로 가볍게 풀면 어떨까 싶었다. 그림도 낙서 수준이지만 그릴 수 있었다.

취재에 뒷전으로 밀려 접어뒀던 <히어로툰>은 히어로콘텐츠팀 기사가 모두 나간 뒤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우선 기사에 대한 반응을 살피며 연재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회사 동료뿐만 아니라 타사 기자·PD, 기업 콘텐츠 담당자까지 많은 사람들이 히어로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과정을 궁금해 했다. 더러는 직접 취재기 강의를 부탁했고, 회사 선배를 통해 제작과정에 대해 묻는 경우도 있었다. <히어로툰>으로 이런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곧바로 아이패드에 1, 2화를 그려 온라인 콘텐츠를 총괄하는 디프런티어센터에 찾아갔다.
아이패드로 그린 히어로툰 1회 가안.아이패드로 그린 히어로툰 1회 가안.
히어로콘텐츠 브랜드 강화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욕심도 있었다. 뉴스는 홍수처럼 쏟아지고 그 가운데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뉴스만이 대중적 소구력을 갖는다. 신선한 아이디어, 대담하고 집요한 취재, 명쾌한 문장력을 두루 갖춘 기사조차 쉽게 묻힐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저널리즘 위기의 해답은 탁월한 저널리즘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사를 쓴다 한들 독자가 제 발로 찾아와 읽어주기만을 기다린다면 그건 반쪽짜리 해답일 것이다. ‘표류’ 시리즈를 내보내기 위해 취재기자, 데스크, 기획자, 사진기자, 편집기자, 그래픽기자, 개발자, 디자이너, 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도움 주신 분들까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최선을 다했다. 히어로콘텐츠와 독자 사이 접점을 더 만들고 독자의 문을 계속 두드리고 싶었다. 귀엽고 친근한 만화 캐릭터로 색다른 접근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6기 히어로콘텐츠팀은 응급환자의 ‘표류’가 끝날 때까지 후속 보도를 이어가기로 했다. 응급의료체계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도 기사가 널리 읽혀 공감대를 얻었으면 한다. <히어로툰>을 본 한 사람이라도 ‘그래서 히어로콘텐츠팀이 뭘 썼는데? 응급환자가 왜 치료를 받지 못하는데?’ 궁금해 기사를 찾아본다면 그걸로 충분할 것이다.
송혜미 기자
송혜미 기자|동아일보 경제부

노동과 금융을 취재하며 평범한 사람들의 땀과 욕망, 기쁨과 슬픔을 관찰했습니다. 선의의 힘을 믿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