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unmute-icon
음성이 포함된 기사입니다.
클릭해 소리를 수 있습니다.

title

“출동 방송 소리 이전에 약간 예고음이 있어요. 새 소리를 낸다든지 삐릭삐릭거리는 어떤 경고음이, 차임이 있다던가. 그럼 그 소리부터 듣기 시작하면 이미 심장이 막 쿵쾅쿵쾅 굉장히 빠른 속도로, 뜀을 느낍니다.”
“또 야간에 이제 취침을 할 때 출동이 나잖아요. 그러면 이제 심장 쪽에서 차가운 어떤 그게 기운이 느껴져요. 뭔가 싸늘한 이 느낌. 그만큼 이제 심장에 부하가 많이 왔다는 거거든요.”
-유연혁 서울 송파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관(근무 경력 27년)
Part 1
목숨이 걸린 찰나
2.6초마다 한 번....

119종합상황실의 전화 벨소리는 쉴 새 없이 울린다. 지난해 전국 119종합상황실에 접수된 신고는 총 1207만5804건. 하루 평균 3만 건이 넘는다.

집에 불이 났을 때, 교통사고가 났을 때, 거리에서 다친 사람을 발견했을 때... 긴급 상황을 마주한 시민이 119에 전화를 걸면 각 지역 종합상황실로 연결된다. 쉬지 않고 울리는 벨소리가 곧 소방관의 도움을 요청하는 간절한 목소리다.

신고가 접수되면 상황실은 현장에 가장 빨리 도착할 수 있는 소방서에 출동을 지시한다. 지시를 받은 소방서는 큰 소리로 출동 방송을 한다.
“예고방송입니다. 119 신고 접수 중입니다. (음악) 화재 출동. 화재 출동.”
“잠깐 쉬더라도 귀는 열어놓고. 그래야 되기 때문에 이 출동 방송에 대한 노이로제가 있거든요. '화재 출동, 화재 출동' 이렇게 하면 벌써 그냥 이 심장부터 온몸이 다시, 가만(히) 안정 상태에 있다가 갑자기 변하는 거죠.”
-권영준 서울 중부소방서 신당119안전센터 소방관(근무 경력 20년)
출동 방송이 나오는 순간부터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긴급 상황이 벌어진 현장에 1초라도 빨리 도착해야 하기 때문이다.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소방관도 여전히 출동 방송에 긴장하는 이유다.

119상황실에 화재 신고가 접수된 뒤 소방차량 출발 때까지 걸린 시간은 2021년 기준 평균 1분 4초. 짧은 시간 안에 출발하기 위해 소방관은 1초도 허투루 쓰지 않는다. 옷 입는 시간도 아끼려고 현장으로 이동하는 소방차량 안에서 방호복을 입는다. 옷을 입으며 무전 등으로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어떤 장비로 화재를 진압할지 작전도 세운다.
123
소방차량이 출동 준비를 마치면 신호 제어기를 통해 소방서 앞 도로 신호등을 빨간불로 바꾼다. 소방차량이 모두 나갈 때까지 다른 차량과 보행자의 이동을 통제하기 위해서다.
소방서 주변에 큰 도로가 있으면 출동 시 확실한 통제를 위해 구급차 등이 다른 차량을 막아설 때도 있다.
보통 가장 먼저 출발하는 것은 지휘차다.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시를 내리는 역할이다.
구조대가 탑승한 노란 버스가 지휘차 뒤를 따른다. 구조대는 화재 현장 안에 사람이 남아 있는지 수색한다.
이어 물대포와 소방 호스를 갖춘 펌프차가 나선다. 직접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관들도 타고 있다.
펌프차에 실을 수 있는 물의 양은 제한돼 있다. 그래서 수천 L의 물을 담은 탱크차가 함께 이동한다.
그 뒤를 사다리차가 따른다. 고층 건물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해 함께 출동한다.
절단기, 해머드릴 등 인명 구조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갖춘 구조공작차도 따라나선다.
대체로 구급차는 가장 마지막에 움직인다. 위급한 환자를 이송해야 할 경우에 대비해 언제든 소방차량 대열을 빠져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화재 현장의 상황은 예측이 어렵다. 처음 신고 내용이 ‘단순 담뱃불 화재’여도 소방관들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건물 전체로 불이 번졌을 수 있다. 위급한 상황을 누구보다 자주 겪었던 소방관들도 화재 현장을 두려워하는 이유다.
“출동 나갈 때 저 같은 경우는 어떤 생각을 하냐면, 여기가 지하 화재가 아니었으면 좋겠다. 지하층 같은 경우는 화재가 나면 정말 하나도 안 보여요. 지하 공사장 같은 경우는, 공사하다가 만 곳이 많기 때문에 위험 요소가 엄청 많아요.”
“불이 차라리 나면 '아 조그마한 불이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해요. 아니면 야외, 다 보이는 야외 불이면 그나마 부담이 덜 되는데. 또 하나는 출동 장소가 가까우면 저희가 아무리 프로고 그래도 정신이 없어요.”
“딱 도착할 때 되면 옷을 거의 입고 공기통 메고 장비 챙기고 이렇게 하면 끝이거든요. (준비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거리가 있고, 지하가 아니고, 그리고 사람들이 많지 않고 이런걸 사전에 바라죠, 저는.”
-김길중 서울 양천소방서 신트리119안전센터 소방관(근무 경력 12년)
당신이 이 페이지에 들어온 뒤
119종합상황실에는 0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댓글 0
닫기